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교과목개요

전공

국어어휘론연구 KOREAN LEXICOLOGY (3(3))
이 과목의 목표는 국어 어휘의 분석과 교육에 대한 주요 주제들과 쟁점들을 살펴보고, 국어 교육에 적용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국어 어휘론의 주요 주제인 한국어 어휘의 다양한 구조와 의미, 언어 접촉 문제, 국어 어휘와 사회의 관계, 어휘 자료의 계량 분석과 사전 편찬 에 대한 주요 연구 성과를 확인하고 이론적 수정, 보완 방안, 교육적 적용 가능성에 대해 토론한다.  
훈민정음연구 STUDIES IN HUNMINJEONGUM (3(3))
훈민정음은 한글 창제의 과정과 원리가 집약되어 정리된 하나의 이론서이다. 훈민정음은 문자론적 관점에서도 중요하지만, 국어의 음운 체계, 음절에 대한 이론서이기도 하다. 훈민정음의 내용을 분석하면서 문자론, 그리고 표기법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또한 국어의 음운 체계 및 음절, 음절구조에 대해서도 고찰한다.
개별연구(1) INDEPENDENT STUDY (1) (3(3))
이 강좌는 석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개별연구(2) INDEPENDENT STUDY (2) (3(3))
이 강좌는 박사학위과정 학생에 한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학위논문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하였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담당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진행상황을 보고하여야 하며, 학기말에 그 결과물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하여야 한다.

국어과교육과정및교재연구 STUDY ON CURRICULUM AND TEXT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3(3))
 이 강좌는 국어교육과정을 교재구성과 관련지어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국어과 교육과정 변천사와 국어교과 교재의 변천사를 개괄한 후 국어과 교과과정과 교재의 바람직한 구성원리를 연구 개발한다. 
초등국어교육연구 STUDIES IN ELEMA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3(3))
이 강좌는 초등국어교육 전반에 대하여 분석하고 연구한다. 이 강좌에서는 초등국어교육의 본질, 개념, 특성 등에 관하여 깊이 연구하며, 초등국어교육의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아동문학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CHILDREN'S LITERATURE (3(3))
이 강좌에서는 한국 아동문학과 아동문학이론을 읽고 분석한다. 아동문학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한 뒤, 아동문학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도 깊이 연구한다.

국어과교수법및평가연구 STUDIES IN INSTRUCTION AND EVALUATION IN THE KOREAN LANGUAGE ADUCATION (3(3))
이 강좌는 국어과 교수법 및 평가 방법의 특징 및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현대 교수 이론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현대 교육평가이론을 적극 수용하되, 평가의 대상인 언어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전제로 하여 연구한다.
매체언어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OF MEDIA LANGUAGE (3(3))
기존의 국어교육이 문자 언어 활동에 주관심을 두었다면,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소통을 담당하고 있는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새로운 언어 활동들에 대한 연구는 국어교육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에 매체 언어는 국어교육의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된다. 본 강좌는 신문, 방송, 영화,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흥미로운 매체 언어들의 본질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KOREAN LANGUAGE FOR FOREIGNERS (3(3))
 이 강좌에서는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내용의 선정과 그 위계화, 내용 체계의 조직과 그 원리 등을 언어 요인, 문화 요인과 결부하여 연구하게 된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 과정 개발과 운영 등에 대하여 심도 있는 탐구를 진행하게 된다. 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교육과정과 관련된 여러 요인들과 각 요인들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진다.
국어음운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ABOUT KOREAN PHONOLOGY (3(3))
언어학의 하위영역인 음운론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 이를 국어 교육과 연계하여 그 내용과 방법 등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국어통사·의미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ABOUT SYNTAXR·SEMANTICS OF KOREAN (3(3))
국어의 문장 생성 원리와 통사 구조를 밝히고 국어의 제 통사 현상을 공시적, 통시적 방법으로 고찰한다. 또 국어의 어휘와 문장의 의미구조를 이해하고 의미론에 관한 기초 이론과 방법론을 이해하며, 국어문장의 의미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교의 국어교육에 필요한 선진 교수법을 익히고 개발한다.
고전산문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PROSE (3(3))
고전산문의 일반적 특징과 각 작품의 특징을 원론적으로 검토한 후,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시킬 방법을 연구한다. 또 구체적인 작품을 통하여 그 유용성을 검토한다. 이를 통하여 고전 산문의 본질을 밝히는 요소들을 분석해낼 수 있으며, 고전 산문의 교수-학습, 평가, 감상 등의 내용과 방법을 이론적으로 심화 학습하는 기회를 갖는다.
고전시가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KOREAN CLASSICAL POETRY (3(3))
고전시가 작품들을 읽고 분석한다. 고전시가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한 뒤, 고전시가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하여도 깊이 연구한다.

고전문학과국어교육연구 STUDIES I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3(3))
고전문학 영역이 중등학교 국어교육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해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그리고 고전문학 텍스트를 국어교육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원론적으로 검토한다.
전통문화와국어교육연구 STUDIES INT KOREAN TRADITIONAL CULTURE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3(3))
다양한 텍스트를 통하여 우리 전통 문화의 특징을 공부한다. 또 국어교육에서 전통문화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국어지식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ABOUT KOREAN GRAMMAR (3(3))
국어지식은 문법 지식뿐만이 아니라 국어의 변화에 대한 지식, 국어문화에 대한 지식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 강좌에서는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국어지식을 어떻게 개념 규정하며, 그 의의가 무엇인지를 밝히고 그 내용과 교수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지역언어문화와국어교육연구 STUDIES IN REGIONAL LANGUAGE & TEACHING ABOUT IT (3(3))
지방의 언어가 지니는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국어교육과 연계하는 방안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문학비평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LITERARY CRITICISM (3(3))
문학비평이 문학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문학교육적 관점에서 문학비평을 어떻게 수용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연구한다.

현대시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MODEM POETRY (3(3))
이 강좌는 현대시의 본질, 개념, 특징 등을 규명하여 현대 현대시 교육의 성격 및 방법을 논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현대시는 단순히 문학의 양식이 아니라 현대문화의 주요한 특징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현대시가 국어문화에 끼치는 영향과 그 교육적 의의를 밝힘으로써 국어교육의 지평을 확대하고자 한다. 
현대소설교육연구 STYDIES IN TEACHING MODEM NOVEL (3(3))
이 강좌는 소설의 본질, 개념, 특징 등을 규명하여 현대 소설 교육의 성격 및 방법을 논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소설은 단순히 문학의 양식이 아니라 현대문화의 주요한 특징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소설이 국어문화에 끼치는 영향과 그 교육적 의의를 밝힘으로써 국어교육의 지평을 확대하고자 한다. 
현대문학과국어교육연구 STUDIES IN MODERN LITERATURE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3(3))
이 강좌는 한국 현대문학교육과 관련된 제반 사항을 검토하고 논의한다. 한국 현대문학 작품들은 국어 사용의 결정체라는 점을 인지하고, 그 속에 용해되어 있는 다양한 표현방식과 사고방식, 문화원리 등을 추출하여 교육과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독서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READING (3(3))
 '읽기'와 관련하여 기존의 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측면과 읽기 활동에 요구되는 능력들과 그 기본 원리를 탐색한다.

작문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COMPOSITION (3(3))
학생의 생각이 어떻게 언어화되고 표현으로 연결되는가 하는 점을 고찰함으로써 작문 과정을 밝히고 작문의 효과적인 교육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교과교육학과세미나 SEMINAR IN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
교과교육학 전반에 걸친 내용을 세미나 형식으로 교수/학습한다. 교과교육론에 관한 연구방법론의 기초를 다지고, 교과교육론의 정의, 교과교육과 문화교육, 외국어교육, 교육심리학, 문학교육론 등을 연구한다.
국어사와국어교육연구 STUDIES IN THE HISTORY OF KOREAN & TEACHING ABOUT IT (3(3))
시대별 국어의 음운, 문법, 의미론적 제 현상과 표기법 등을 공시적으로 살핀 후,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통시적 변천을 연구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중등학교의 국어교육에 필요한 교수법을 익히고 개발한다.
한국문학사교육론연구 STUDIES IN TEACHING KOREAN LITERARY HISTORY (3(3))
한국문학사의 흐름을 살핀다. 한국문학사의 흐름을 학교 문학 교육에서 가르치는 의의와 방법론을 연구한다.

시론과문학교육연구 STUDY ON POETICS AND LITERATURE EDUCATION (3(3))
시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쌓고, 문학교육 제재인 문학 작품에 대한 분석적 안목을 기르기 위한 강좌이다. 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념과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현대시들을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할지 협의하면서 시 교수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서사교육연구 STUDIES IN NARRATIVE EDUCATION (3(3))
이 교과목은 서사의 구조 및 서사 향유 문화를 윤리와의 관련 속에서 논의하고 그것이 갖는 교육적인 위상과 방향을 검토한다. 근대 이후 언어문화의 핵심적 서사 장르인 소설을 중심으로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그리고 성장과 치유로서의 자전적 서사를 탐구한다. 그림책과 동화, 청소년 소설, 판타지 소설, 여행서사, 서사 수필, 매체 등을 서사교육적 맥락에서 다룬다. 

기초공통

언어학과교과교육연구 STUDIES IN LINGUISTICS AND CURRICULUM EDUCATION (3(3))
이 강의의 목적은 국어교육학 또는 영어교육학을 전공하려는 교과교육학 전공자들에게 언어학의 기초지식을 교수하여 궁극적으로 언어학적 시각에서 교과교육학을 연구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함양하는 데 있다.
문학과교과교육연구 STUDIES IN LITERATURE AND CURRUCULUM EDUCATION (3(3))
이 강좌에서는 국문학과 영문학을 바탕으로 하여 그동안 학습해 온 각 분야의 문학교육적 접근을 포괄하면서 문학교육에 대한 관점을 정립해 보고, 아울러 실천적인 측면까지 연구해 보도록 한다. 
교과교육학연구 STUDIES IN CURRICULUM EDUCATION (3(3))
교과교육학 전반에 걸친 내용을 연구한다. 교과교육론에 관한 연구방법론의 기초를 다지고, 교과교육론의 정의, 교과교육과 문화교육, 언어교육, 문학교육론 등을 연구한다.
국어교육연구방법론연구 RESEARCH METHODOLOGY FOR KOREAN EDUCATION (3(3))
국어교육이 수행해야 할 과제와 연구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연구방법들을 탐구하기 위해 개설된 강좌이다. 국어교육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특히 강조되는 본질과 내용이 있기 마련이다. 이에 국어교육의 본질, 성격, 목표 등을 확인하고, 국어교육학 이론 이해를 바탕으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연구하고자 한다. 
국어학연구방법론연구 STUDIES IN KOREAN LANGUAGE RESEARCH METHODOLOGY (3(3))
국어학 연구의 기반이 되는 언어학 이론들을 흐름을 정리하고, 국어 현상이 각 언어학 이론에 따라 어떻게 설명되는지를 고찰한다. 이를 통해 국어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시야를 넓힌다. 나아가 학교문법의 문법 내용이 어떠한 이론적 배경 하에 기술되어 있는지를 고찰한다.
문학교육연구방법론연구 RESEARCH METHODOLOGY FOR LITERATURE EDUCATION (3(3))
교과교육학 내에서의 하나의 연구분야인 문학교육(학)의 위상에 대해 이해를 바탕으로 제반 문학교육현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연구방법들을 탐구하여 연구 계획을 수립하고 연구 주제에 맞는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실행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기 위한 강좌이다. 특히 교육현장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질적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문학교육현장 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논문대체

논문대체 NON-THESIS PROJECT (3(3))
석사학위청구논문의 제출에 갈음하여 논문에 상응하는 학습경험 및 결과 등을 포함하는 논문대체과제를 수행하는 과목으로, 논문대체 학위 제도를 시행하는 학과에서 부여하는 논문대체 과제를 수행하고 학위논문대체요건 심사에 통과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