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활동

학술활동

해당메뉴를 클릭하면 상세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유능한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사로서의 자질과 소양, 그리고 건전한 인격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유익한 학술행사를 펼치고 있어 학내외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학회지 발간(영남국어교육)

교수와 학생들의 연구 및 창작활동 등의 결실을 모아 학회지(영남국어교육)을 간행한다. 1988년의 창간호 이래 격년으로 발간하여 2013년까지 제 13호가 발간되었다.

학술답사

매년, 국어학 및 국문학 등의 유적지를 찾아 생생한 현장체험을 통해 학문적 지식과 견문을 넓히고, 대상 지역 특유의 방언, 민요, 설화, 민속, 문헌 등을 조사하는 행사이다. 우리 학과의 모든 구성원들이 참가하여 2,3일 동안의 일정 속에서 격의 없는 대화를 가짐으로써 사제간, 선후배 간에 깊은 이해와 두터운 정을 쌓는 좋은 기회도 된다. 1984년 부터 실시하여 온 우리과의 전통적인 학술 활동이다.

학술제 및 학술강연회

학생회 산하의 학술 모임인 학술부의 한 해 동안의 활발한 연구 및 창작 활동을 결산하는 행사이다. 매년 10월 또는 11월에 부서별(어학연구부, 고전문학연구부, 현대문학연구부, 국어교육연구부, 문학교육연구부)로 공부한 성과를 발표하게 된다. 1991년 부터 매년 개최하여 온 행사이며, 특히 이 행사에서는 학생들의 학술적 견문을 넓혀주고 학생들의 학술 활동을 더욱 고취시킬 수 있는 학술강연회도 함께 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