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국어교육학과

학과소개

교과교육학과

교과교육학과는 2004년도부터 개설되어 신입생을 모집하기 시작한 신설 학과이다. 최근 교과교육학 연구가 활성화되고, 교과교육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연구자의 증가와 더불어 지역 사회에서의 교과교육학 연구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신설한 학과이다.
교과교육학과는 국어교육학 전공과 영어교육학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어교육학 전공

국어교육학전공에서는 국어교육학 전반에 관한 연구를 할 수 있다. 초등국어교육연구, 아동문학 연구에서부터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 평가 등의 연구뿐만 아니라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교육, 문법 및 국어사 교육 등 국어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할 수 있다.

교육목표

우리나라 교과 교육의 발전을 위해 교과교육에 관한 실천적 이론과 그 적용 방법을 연구 개발하여, 교과교육 이론가로서의 자질 및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다.

  1. 새로운 시대를 견인해 낼 수 있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교과교육학 이론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2. 교과교육의 세부 전공 영역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3. 지역 사회와 지역 언어문화에 기반을 둔 교과교육 이론을 연구하여 지역 사회의 교과교육 발전에 기여한다.

교육과정

2024 년도 교육과정
전공 학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국어교육학과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언어학과교과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문학과교과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교과교육학연구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국어교육연구방법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국어학연구방법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문학교육연구방법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개별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개별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논문대체 논문대체 3 (3 )
국어교육학전공 학년
/ 1 학기
전공 국어어휘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훈민정음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국어과교육과정및교재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초등국어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아동문학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국어과교수법및평가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매체언어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국어음운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국어통사·의미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고전산문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고전시가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고전문학과국어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전통문화와국어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국어지식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지역언어문화와국어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문학비평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현대시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현대소설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현대문학과국어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독서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작문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교과교육학과세미나 1 (1 )
학년
/ 1 학기
전공 국어사와국어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한국문학사교육론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시론과문학교육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서사교육연구 3 (3 )